2030 대한민국 인구 감소 경제 영향과 전략

2030 대한민국 인구 감소 경제 영향과 전략은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약 6년 후인 2030년에는 인구의 25%가 65세 이상이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지, 그리고 어떤 투자 전략으로 살아남아야 하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30 인구 감소 경제 영향
2030 인구 감소 경제 영향

2030 대한민국 인구 감소






출산율이 1%가 무너졌다는 기사가 나오더니 0.9, 0.8 점점 내려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모두 아시다시피 앞으로 대한민국의 인구가 감소하고 노령화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점점 노인들이 많아지고 인구는 줄어들기 때문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대한민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가지 경제, 국제적인 이해관계와도 상관이 있습니다.

 

감소 추이

출생률은 계속 낮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구 감소는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22년 기준으로 0.84 출생률을 기록 했습니다. 현재의 추세면 2030년에는 65세 이상의 노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한국 인구의 약 25% 수준이 될 것 입니다. 4명중 1명은 노인이라고 봐도 무방한 수치 입니다.




경제 영향

어떤 영향이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구는 곧 내수 시장의 체력을 의미하며 특히 경제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20~50대의 비중이 중요합니다. 또한 미래의 경제 활동의 주체가 되는 20대 미만의 인구 또한 중요합니다.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배경으로 쌓은 지식들이 곧 나라의 미래가 되기 때문입니다.

경제 인구가 줄어들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노동 시장은 인력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인건비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를 완충 하기 위해 해외에서 아웃 소싱, 이민 정책 확대 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1~2차 산업 뿐만이 아니라 3~4차 산업의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또한 내수 시장의 규모가 줄어들어 수요가 줄고, 이에 따라 공급 또한 줄어들기 때문에 경제적인 규모가 성장하기 어려운 구조가 됩니다.

 

정책의 영향

앞서 말씀 드린 이민 정책 뿐만이 아니라 세금과 복지 정책 또한 대대적인 변화를 겪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노인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여러가지 복지 정책이 늘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세금 정책에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세금을 주로 납부하게 되는 고소득층과 낮은 연령대의 반대가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줄어드는 경제 규모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 성장을 위한 방향으로 갈 것 입니다.






 

기업은 특히 노인들의 고용 창출에 대한 부담을 정부로부터 받을 것이라 예상되며 반대로 정부는 기업의 성장을 위해 규제 완화가 예상됩니다. 또한 여러가지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육 정책 또한 큰 변화가 있을 것 입니다. 벌써 폐교가 늘고 있음을 피부로 느끼게 됩니다. 오프라인 학교가 줄어들면서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이 될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산업 구조에 맞춰 금융, IT, 실버 산업 등의 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 정책들이 등장하게 될 것 입니다.

 

미래를 위한 과감한 투자 필요

여러가지 노력들이 필요해 보이는 시기입니다. 단기적인 정책이 아니라 50년 100년을 바라보고 추진할 수 있는 거시적인 로드맵이 필요합니다. 또한 앞으로 출생률을 높이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단순하게 돈을 쥐어주는 내용이 아니라 아이를 키우고 교육을 책임지는 국가적인 지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국가의 성장은 지속 가능해야 합니다. 최소한 유지가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희생만이 강요 된다면 더욱 결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두가 협력하고 상생하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골든 타임이 지났다고 하지만 지금부터 준비한다면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노화 방지에는 글루타치온

비트코인 ETF 자세하게 알아보기
비트코인 ETF 자세하게 알아보기

댓글 달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