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청년 월세 정책을 적용하여 몇 가지 요건을 충족하면 매월 월세를 지원 받을 수 있게 청년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대 20만원을 12개월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지, 신청할 때는 어떤 점을 꼼꼼하게 봐야 하는 지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월세 소득 요건은 어떻게 알아봐야 하나?
기준 중위 소득 150% 이하를 충족해야 합니다. 이를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건강 보험료를 얼마나 내고 있는 지를 알면 됩니다. 1인 가구 기준 직장 가입자는 111,677원, 지역 가입자는 50,654원 이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만약 국민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따로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증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보료로 증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당연하겠지만 부모의 소유 건물이나 집에 전 월세로 들어가는 경우는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이미 청년 수당을 받고 있으면 지원할 수 없습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신청 기간 중에 월세 계약 예정이라면 신청 기간 종료일 전에 임대차 계약서 작성과 전입 신고가 되어 있지 않다면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원 받을 수 있는 지 고민 된다면?
실업 급여를 받고 있거나, 사회 공헌 일자리에 참여하고 있는 분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은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아쉬운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서울 주거 포털((https://housing.seoul.go.kr) 또는 청년 몽땅 정보통 (https://youth.seoul.go.kr)에서 사업신청 공고문을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 청년 월세 지원금 고려할 점
여러가지 상황을 알아봐야 하지만 서울 청년 월세 지원 사업은 큰 혜택이기 때문에 꼭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자신에게 맞는 내용인지 확인하기
- 다른 월세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해보기
- 주거 환경이 나에게 맞는지? 교통이나 편의 시설은 어떤지 확인하기
- 금리와 대출 조건 확인하기
현재의 경제적인 조건과 거시적인 경제의 흐름도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위치와 환경적인 요소도 월세 지원금을 받기 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