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 조회 방법과 3가지 주의할 점
한국 부동산 거래와 종부세 등 세금 부과에 중요한 기준이 되는 정보 중 하나는 바로 공시지가 입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산정된 공시지가의 시세반영에는 이견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시지가 조회 방법과 주의할 점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왜 공시지가를 조회할까?
부동산 지표 중 가장 대표적이고 공식적인 가치를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공시지가는 지방자치단체가 매년 공개하는 정보로서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방법
- 국토교통부, 한국부동산원에서 운영하는 공식 웹사이트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주소로 검색하거나 지도에서 선택하는 방법을 통해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방법으로는, 포털 사이트의 부동산 메뉴에서 공시지가를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지내 동호수/공시가격 탭을 선택하여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표기가 되어있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좋겠습니다.
-
- 24년 개별공시지가안을 클릭합니다.
- 열람 및 의견제출 탭을 선택합니다.
- 도로명 주소 또는 지도에서 조회하고자 하는 지역과 주소를 선택합니다.
3가지 주의할 점
- 최신 정보인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위에 포털 사이트나 부동산 전문 사이트에서 보여주는 공시가격이 최신 가격인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 용도와 지역 차이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동일한 지역이라도 위치나 토지 용도 등에 따라 공시지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여러 부동산의 말을 들어야 합니다. 지역에 오래된 부동산은 지역의 특성과 변화 과정을 잘 알기 때문에 여러 경로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정확성을 위해 개인적으로 다시 한번 따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1월 1일 기준 : 결정 및 공시는 4월 30일, 조정 및 공시는 6월말
7월 1일 기준 : 결정 및 공시는 10월 31, 조정 및 공시는 12월말
이의 신청, 토지 이동 등의 사유로 조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반영하는 것은 상, 하반기 말에 방영이 된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